광고

부천 더조은치과의원, 2,4째주 토요일 발달장애아동 정기 진료시간 할애

발달장애아동의 천사가 된 더조은치과의원

우리들뉴스 박상진 기자 | 기사입력 2021/04/03 [20:50]

부천 더조은치과의원, 2,4째주 토요일 발달장애아동 정기 진료시간 할애

발달장애아동의 천사가 된 더조은치과의원

우리들뉴스 박상진 기자 | 입력 : 2021/04/03 [20:50]

 

▲ 더조은치과의원 의료진과 발달장애아동 가족이 매월 2,4째주 토요일 발달장애아동 정기 진료를 하기로 약속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장애인문화복지신문 제공)  © 우리들뉴스 박상진 기자

 

서울, 경기도, 인천 등 수도권의 발달장애아동 가정에 구강 건강 관련 한줄기 빛이 생겼다.


경기도 부천시 심곡동에 소재한 더조은치과병원에서 병원 관계자와 발달장애아동의 가족 대표 2인이 자리를 갖고, 평소 치과 이용이 어려운 발달장애아동의 구강 건강을 위해 더조은치과에서 매주 토요일마다 발달장애아동들에게 정기적인 치과 진료 시간을 할애하기로 약속했다. 

 

발달장애인은 예측하기 힘든 행동특성상 치과 진료와 치료과정에서 치료를 받는 당사자는 물론 치과의료진도 위험에 노출되기 십상이다. 때로는 진료를 기피하거나 포기하는 일도 발생한다.

 

발달장애아동 가족에 따르면, 충치 치료나 발치가 필요한 경우에도 대형병원으로 보내져 전신마취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가족들이 가지는 심리적 경제적 부담도 컸다는 것.

 

특히 영구치가 나오는 아동기나 청소년기 발달장애아동은 치과 진료의 어려움 때문에 구강위생관리에 소홀할 수 밖에 없고 성인이 돼 치아우식이나 치주질환 등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발달장애아동은 치과 진료와 치료 과정에서 또 하나의 불평등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발달장애아동 가족의 애로사항을 들은 더조은치과 관계자는 다른 환자들과 진료시간이 겹치지 않도록 일정을 조정하고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진료를 흔쾌하게 수락했다. 서울대 출신으로 오랜 경험을 가진 더조은치과 원장은 아낌없는 배려와 지원을 약속했다.

 

한편 발달장애아들의 구강건강 주치의를 담당 의사는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치과 진료는 기술적 접근보다 발달장애아의 행동특성을 이해하고 마음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발달장애아동의 구강건강관리를 위해사는 무엇보다 치과관련 전문가와의 정기적인 치과 진료에 익숙할 수 있도록“ 가족들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이에 대해 발달장애아동의 대표로 참석한 한 어머니는“아이의 치과 치료를 위해 멀리 있는 큰 병원에 가서 전신마취 치료를 해야했는데, 가까운 곳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되어 너무 감사하다.”며 가족들의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취재: 장애인문화복지신문, 편집: 우리들뉴스

(본 기사는 장애인을 위한 정보 제공 차원에서 무료로 작성된 기사입니다.)

 

*편집자 주: 병원 관계자에 의하면 현재 장애인 예약이 많지 않아 4월10일부터 매월 2,4째주 토요일에 운영한다고 합니다. (2021.4.5. 15:00)

POLL

더보기

文정권 신뢰? 심판?
文정부 민주당 신뢰 한다
文정부 심판해야 한다
제3정당에 힘 줘야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아산시의회 제228회 임시회 알차게 마무리..황재만 의장 "시민의 행복증진과 지역경제 살리기에 최선을 다해 달라" 당부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