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국내대학 최초 물류혁신 ‘구매∙배송 119서비스’ 進水

우리들뉴스 박상진 기자 | 기사입력 2020/06/26 [16:43]

인천대, 국내대학 최초 물류혁신 ‘구매∙배송 119서비스’ 進水

우리들뉴스 박상진 기자 | 입력 : 2020/06/26 [16:43]

▲ 인천대 출판문화원과 인터파크비즈마켓이 손을 잡고 국내대학 최초 물류혁신 서비스를 런칭했다.  © 인천대 제공

 

 ㈜인천대학교출판문화원(대표: 정유진)은 2020년 6월 26일, MRO 사업 위탁사인 ㈜인터파크비즈마켓(대표이사: 허탁)과 제휴하여 인천대학교에 맞춰 개발한‘구매∙배송 119서비스’를 런칭했다.

 

 ‘구매∙배송 119서비스’란 학교 운영에 필요한 상품 중 빠르고 신속하게 제공되어야 하는 상품들을 주문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온라인몰에서 관리하고, 구매자가 온라인몰을 통해 구매하면 문 앞까지 당일 배송이 진행되는 언택트 자동화 서비스이다.

 

 국내 최초로 대학 MRO서비스를 도입한 지 3년만에 인천대학교가 또 다시 국내 대학 가운데서는 처음으로 물류혁신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는 성과를 낸 것이다.  

 

 MRO는 Maintenance, Repair, Operations의 약자로 소모성 자재를 구매하고 시설을 유지 보수하는데 들어가는 물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지칭하는 경영학 전문 용어이다.

 

 인천대학교 조동성 총장은 학교의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2017년 2월 ㈜인천대학교출판문화원을 설립하여 교내 MRO 사업을 시행한 뒤 교내 물품구매 거래의 투명성을 확보하였고, ㈜인천대학교출판문화원은 2019년 8월 ㈜인터파크비즈마켓을 MRO 사업 위탁사로 선정하여 지금까지 운용하면서, 구매비용 절감은 물론 구매의 투명성을 높여 학교의 청렴도 제고에 기여해 왔다.  

 

  조동성 총장은 지난 3년간 교내 MRO 서비스 변화 단계에 대해 “이번 코로나 팬데믹 사태를 겪으면서 심리학에서 설명하는 변화에 대한 사람의 반응 패턴은 첫 번째 충격, 두 번째 분노, 세 번째 체념, 네 번째 적응인데 저는 그 다음 다섯 번째가 혁신이라고 봅니다. 과거에 우리가 모르던, 경험하지 못한 것에서 지금까지 어느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던 혁신적인 발상과 방법이 나오는 겁니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구매∙배송 119서비스’는 교내 MRO 서비스가 단순히 투명하고 효율적인 구매과정을 보여주는데 그치지 않고, 구매 이후의 필수사항인 상품검수를 배송 전 시행하여 고객에게 안전하게 상품을 인도하는 과정까지 서비스의 폭을 확장하고 소비자 만족을 높일 수 있도록 고안된 교내 맞춤형 서비스이다.

 

 ㈜인천대학교출판문화원 정유진 대표는 이번 서비스가 국내 어느 대학에서도 시도하지 않은 최초 서비스로 앞으로도 타 대학은 물론 일반 기업의 물류혁신 체제 개선을 선도하고 새로운 서비스와 플랫폼으로 선진 모델을 지속적으로 제시하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정유진 대표는 "구매∙배송 119서비스라고 명명한 데는 긴급한 물품 구매를 돕는 상징적 의미와 함께 인천대학교의 주소인 아카데미로 119를 반영, 인천대학교만의 서비스란 의미가 내포돼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B2B 전문기업 ㈜인터파크비즈마켓은 국내기업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복지, 판촉, MRO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플랫폼기업이다.

 

㈜인터파크비즈마켓 허탁 대표는 “이번 서비스 런칭을 통해 인천대학교의 구매와 물류서비스 플랫폼을 완성하고, 전국 대학과의 제휴, 지역 상생협력 등 다양한 유통채널 확보와 물류혁신을 통해 더욱 편리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광고
양승조 지사, 대전 해수욕장 코로나 방역 현장 점검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