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식 의원, “시흥 월곶↔성남 판교 복선전철 기본계획 고시"

사업비·기간·노선·역위치 확정”

우리들뉴스 박상진 기자 | 기사입력 2018/11/09 [15:06]

조정식 의원, “시흥 월곶↔성남 판교 복선전철 기본계획 고시"

사업비·기간·노선·역위치 확정”

우리들뉴스 박상진 기자 | 입력 : 2018/11/09 [15:06]

▲ 조정식 국회의원(시흥을)

조정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시흥을)은 국토부가(11월9일,금) 월곶-판교 복선전철 기본계획을 고시했다고 밝혔다. 기본계획 고시는 총사업비, 사업기간 노선 및 역 위치 등을 확정하는 것이다.

 

월곶-판교 복선전철사업은 시흥시 월곶에서 장곡~시흥시청~광명~안양~인덕원을 거쳐 판교를 연결하는 총연장 40.3km, 총사업비 2조664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철도사업이다.

 

월곶-판교 복선전철사업 기본계획이 확정고시 됨에 따라 설계(2019년~2020년)를 거쳐 2021년 착공, 2026년 개통될 예정이다.

 

월곶~판교 복선전철 노선은 수도권 서남부를 횡으로 가로지르는 노선으로, 수도권 서남부를 종으로 가로지르는 신안선선(안산~광명~여의도), 지난 6월 개통한 소사~원시선(원시~시흥시청~소사)과 연계된다. 

이에 월곶~판교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수도권 서남부지역 대중교통 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 될 것으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 월곶 판교 노선도     © 조정식 국회의원실 제공

 

한편, 신안산선 전철사업도 2019년 착공을 목표로 순항 중이다.

조정식 의원은 “지난 10월 국토부-민간사업자간 실시협약 협상이 마무리됐고, 오는 12월 기재부 민간투자심의위원회 승인절차를 앞두고 있다”면서 “기재부 승인이 떨어지면 연내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2019년 안에 신안산선 사업이 착공될 것”이라고 밝혔다.

 

▲경강선 노선도     © 조정식 국회의원실

 

조정식 의원은 “월곶-판교 복선전철 기본계획 고시로 사업비와 사업기간을 비롯해 노선과 역 위치 등이 확정되었다”면서“시흥시민의 오랜 숙원이던 월곶~판교 복선전철과 신안산선 사업이 동시에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어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조정식 의원은 “시흥 교통환경 개선에 큰 도움이 될 두 전철 사업이 차질없이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정성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 국토교통부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관보     © 조정식 국회의원실 제공

 
광고
민주당 아산갑 1차 산행, "더불어 즐거운 정당생활"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