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외자유치 전국 1위, 대통령상 수상

- 제20회 외국기업의 날, 글로벌 강소 외투기업 유치 공로…역대 4번째 -

박상진 기자 | 기사입력 2020/11/04 [13:36]

충남도, 외자유치 전국 1위, 대통령상 수상

- 제20회 외국기업의 날, 글로벌 강소 외투기업 유치 공로…역대 4번째 -

박상진 기자 | 입력 : 2020/11/04 [13:36]

▲ 충남도, 외자유치 전국 1위 입증…대통령상 수상     ©충남도

 

충남도가 글로벌 강소 외국기업 유치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도는 3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제20회 외국기업의날 기념식’에서 이 같은 상을 받았다고 4일 밝혔다.

 

도가 외국기업 유치로 대통령 기관표창을 받은 것은 역대 4번째로, 전국에서 외국기업 유치에 선도적 모범을 보인 것을 입증했다.

 

실제 도는 지난 1년간 △프랑스 토탈(Total)사(5억 달러) △벨기에 유미코아사(1억 달러) 등 15개사 9억 2200만 달러를 유치했다.

 

이와 함께 단지형과 개별형 외국인투자지역(FIZ) 지정은 각각 22%, 24%로, 전국 1위에 이름을 올랐다.

 

외국인 신고·도착 금액 역시 수도권을 제외하면 1위(전국 3위)에 오르는 성과를 인정받는 등 외자유치 전국 으뜸으로 위치를 굳혔다.

 

도는 지난해 일본 3대 품목 수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도 반도체 분야 핵심 소재·부품·장비 글로벌 외투기업을 유치, 국내 공급처 다변화 및 자립화 등에 이바지하기도 했다.

 

도 관계자는 “도의 외자유치 실적은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전국 최초로 화상 투자 협약을 체결, 13개사 5억 7400만 달러를 유치했다”며 “향후단지형 외국인투자지역 신규 조성 등 투자유치 기반을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외국기업의 날은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한 외국인투자기업 및 투자유치 관계자에 대해 포상, 투자활동을 격려하기 위해 매년 열리고 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도와 함께 도내 외투기업인 △롬앤드하스전자재료코리아(천안 소재) △바젤케미(서천 소재) △쿠퍼스탠다드코리아(당진 소재) 대표 등이 각각 은탑산업훈장, 대통령 표창, 산업부 장관 표창에 선정, 수상의 영광을 함께했다.

 
충남도, 조미김 수출 4배 폭증..중국 미국 필리핀 호주 태국 인기↑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