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종헌 충남도지사 산업건설 정책특보, 천안시장 출마 선언

우리들뉴스 박상진 기자 | 기사입력 2020/01/08 [15:03]

황종헌 충남도지사 산업건설 정책특보, 천안시장 출마 선언

우리들뉴스 박상진 기자 | 입력 : 2020/01/08 [15:03]

 

▲ 황종헌 충남도지사 산업건설 특별보좌관이 8일 천안시청 브리핑룸에서 천안시장 보궐선거 출마 기자회     ©우리들뉴스 박상진 기자

  

충남도지사 황종헌(52) 산업건설 특별보좌관이 4월 15일 치러지는 천안시장 보궐선거에 출사표를 던졌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황 정책특별보좌관은 8일 오전 천안시청 8층 브리핑룸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을 보살피는 섬김의 행정으로 시민중심의 천안을 만들겠다”며 천안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그는 “1992년 패기와 젊은 도전정신으로 천안으로 와 쾌적하고 풍요로운 천안의 도시발전을 위해 도시전문가로서 수많은 시민단체와 함께 고민하며, 풀뿌리 생활정치로 시민이 시정에 참여하는 길을 만들어 왔다”며 “천안시민의 은혜에 결초보은하기 위해 축적된 경험을 다독여 더 큰 헌신과 봉사를 시작하려 한다”고 출마의사를 밝혔다. 

 

그는 이번 천안시장 보궐선거에서 30여 년간 천안을 비롯해 충청지역에서 민생경제·생활 정치 등 다양한 대민봉사 경험과 함께 도시계획·부동산개발 전공을 바탕으로 한 도시전문가임을 강조하고 있다. 

 

황 특보는 92년부터 30여 년간 천안에서 도시전문가로 활동해왔다. 그는 2009년 원도심의 중심이자 천안의 대표 종합병원인 순천향대병원이 아산으로 이전할 위기에 처하자 10년간 천안시, 병원, 시민사회를 설득해 해결책을 만들어내고, 순천향대병원을 지켜냈다. 순천향대병원을 지켜내야 천안시민의 의료복지를 지켜내고, 원도심의 공동화를 막아낼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97년 IMF 경제위기 시절, 노숙자 광장으로 변해버린 천안역에서 무료급식을 시작한 후 지금까지 13만 그릇이 넘는 무료급식을 제공해왔다. 체계적인 봉사활동을 위해 봉사단체 ‘푸른잎사귀’를 창설하고, 세계적인 봉사단체 라이온스클럽에 가입해 회원 수 4,500명에 달하는 충남‧세종지구 총재직도 맡았다. 2013년에는 통일단체 공로를 인정받아 국민훈장 동백장을 받았다. 

 

황 정책특별보좌관은 “30여 년 동안 천안의 민생경제와 생활현장 속에서 한 명의 소시민으로 충실하게 살아왔고 이웃과 보다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사랑을 실천하고 행동으로 봉사해왔다”며 “100만 도시를 준비하는 천안은 새로운 도약과 발전의 패러다임을 만들어야 하고 그 중심에서 새로운 천안을 시민과 함께 만들고 싶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국적인 저출산과 저성장, 사회양극화 문제에 이어 지금 천안은 동·서간 도시 불균형 격차와 좋은 일자리를 찾는 청년들이 천안을 떠나는 등 여러 현안 문제가 유발되고 있다”며 “도시전문가로서 지방자치의 중심인 지역분권 일선에서 시민과 함께 동행 한 만큼 시민의 뜻을 모으고 시민과 함께 흥바람, 신바람의 천안시대를 이끌어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황 보좌관은 이어 “새로운 천안은 과거의 낡은 틀이 아닌 소통을 통한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무작정 난개발이 아닌 시민의 쾌적한 삶이 반영되는 여유로운 천안으로 미래를 지향해야 한다”며 “천안의 지역적 한계와 벽을 트고 다양한 출신이 어우러지는 개방과 포용으로 협력과 상생을 만드는 선순환 성장 동력의 도시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황종헌 특보 "시장이 된다면"] 

▲내 집 앞 문화가 살아 숨쉬는 문화공간, 문화공원 도시조성 

▲보육과 교육, 아동, 여성이 살기 좋은 도시, 24시간 어린이 전문보건소 

▲아이키우기 좋은 최고의 교육도시, 학교 밖 청소년 지원수당 

▲4차산업, 강소기업육성, 규제완화 선도하는 대한민국 중심도시 

▲미세먼지 저감 확대, 숨쉬기 편안한 수변 생태 도시조성 

▲도심 내 광역교통망(고속도로ㆍ철도), 도심 대중교통연계 체계개선 

▲도시재생 뉴딜사업 원도심 효율화로 활성화 대한민국 선도모델 구축 

▲동ㆍ서 지역 간 불균형 해소. 천안ㆍ아산 상생공유시대 확대구축 

▲재해ㆍ재난ㆍ안전한 도시기반시설 확대 및 재정비 

▲시민참여 자치분권 자치 읍ㆍ면ㆍ동 모델구현, 자원봉사 연수원건립 

 

[학력]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도시계획부동산학 석사졸업 / 박사과정 재학 

 

[경력]

現 양승조 충청남도 도지사 산업.건설 정책특별 보좌관  

現 (사)충무공김시민장군 기념사업회 공동대표 및 회장 

現 한국주택관리연구원 자문위원 

現 (사)한국주거서비스소사이어티 이사 

現 민족통일협의회 부의장 

現 호서대학교 통일문제연구소 연구위원 

前 국제라이온스협회 356-F 세종.충남지구 총재  

前 양승조 국회의원 정무특별보좌관  

前 양승조 충남도지사후보 정무.민생특보 총괄단장  

 

[상훈] 

국민훈장 동백장 수훈 (2013.05.15)

 
광고
예산군, 한국관광공사 '2월의 추천 가볼만한 곳' 선정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
광고